Securing Keys

[프랑스 교환학생] 후보자 신청 / 면접 / 발탁 (D - 216) 본문

Abroad/프랑스 교환학생

[프랑스 교환학생] 후보자 신청 / 면접 / 발탁 (D - 216)

GRACE_MJ 2019. 5. 4. 23:48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Home University에서 교환학생 후보자로 선정이 된 과정부터 글을 기록해보려 한다.

 

 

 

일단 날짜별 과정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2018년 10월 15일: 교환학생 모집 공고
  • 2018년 10월 31일: 교환학생 1차 설명회
  • 2018년 11월 11일: 기관 토플(ITP) 접수 마감
  • 2018년 11월 13일: 교환학생 2차 설명회
  • 2018년 11월 14일: 기관 토플(ITP) 시험일
  • 2018년 11월 19일: 교환학생 온라인 접수 시작
  • 2018년 11월 26일: 교환학생 3차 설명회
  • 2018년 11월 30일: 교환학생 온라인 접수 마감
  • 2018년 12월 5일: 교환학생 면접 일정 공지
  • 2018년 12월 10일: 교환학생 면접
  • 2019년 1월 8일: 교환학생 추가 모집
  • 2019년 1월 18일: 교환학생 후보자 발표
  • 2019년 1월 25일: Global Excellence 장학금 발표
  • 2019년 3월 1일: 교환학생 후보자 OT

 

 

 

 

교환학생 모집 공고 (2018년 10월 15일)


교환학생 모집 공고에는 접수 기간, 설명회 일정, 면접 일정 등이 표시되어 있었다.

모집 공고가 나오자마자 캘린더에 일정들을 기록을 했고,

그 당시 막연하게 교환학생을 가고 싶다는 생각만 있었어서, 어떤 대학들이 있나 살펴만 보았던 것 같다.

 

출처: Google Image

 

대신 나는 학교 내의 Global Excellence라는 장학금을 받으려고 준비 중이었어서

11월 초에 그래도 어느 정도 나를 아시는 교수님께 이메일로 추천서를 부탁드리고

11월 중순 즈음에 교수님께 추천서를 받았던 것 같다.

 

그리고 11월 4일, Global Excellence를 받기 위해서는 TOEFL 점수가 필요해서 (TOEIC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함)

그 날 아무런 준비 없이 토플 시험을 보러 갔던 기억이 있다ㅠㅠ

좀 더 준비해서 갔었으면 좋았겠다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교환학생 온라인 접수 (2018년 11월 19일 ~ 11월 30일)


이제 온라인 접수 기간이 다가왔는데, 나는 사실 온라인 접수 마지막 날까지도 준비를 못해놓고 있었다...

온라인 접수 기간이 시험 기간 + 과제 폭탄 기간이었어서 준비를 미리 했어야하는데

계속 갈 대학교도 못 정하고 있다가... 마지막 날에서야 엄청 급하게 준비했던 생각이 난다

교환학생 준비하실 다른 분들은 미리미리 준비하길 바란다ㅠㅠ

정말 시험기간에 서류를 작성하려니 머리도 안 돌아가고, 진짜 사람 미치는 줄 알았다 :(

 

출처: Google Image

 

일단 온라인 접수 기간에는

국문 + 영문 학업계획서 (Study Plan), 서약서,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 공인 어학성적증명서 필요하다

(물론 대학마다 요구하는 서류는 다를 수 있다, 나의 경우는 위와 같은 서류가 필요했다)

 

그리고 나는 Global Excellence 장학금을 신청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여기에 추가로

Statement of Purpose, 소속 학과 교수 추천서가 필요했다

참고로 내 대학교의 경우, Global Excellence 장학금을 받게 되면,

한 학기 등록금 전액학업보조비 200만 원 받을 수 있었다

이런 식으로 학교 내에 장학금 제도가 있을 수도 있고, 이 외에도 Erasmus+, Asem-Duo, Jasso, 미래에셋 장학금 등

타 교환학생 장학금이 존재하니 이런 제도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워낙 돈이 많이 들어가니...ㅠㅠ

 

지원 자격은 대학교마다, 가게 될 상대교마다 조건이 다르니 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아 그리고 이때 내가 가고 싶은 대학교를 5개까지 순위를 매겨야 했었다

 

 

 

 

 

 

 

교환학생 면접 (2018년 12월 10일)


급하게 온라인 접수를 끝마치니, 12월 5일 면접 일정이 나왔다

나는 면접 첫째 날인 12월 10일로 배정이 되어서 정말 시험공부 제쳐두고 면접 준비를 했었다

 

저번 학기에 면접에서 영어로도 물어봤다는 후기를 들어서

많이 준비하진 않고, 영어로 자기소개, 지원 동기, 꼭 이 학교여야만 하는 이유를 준비했던 것 같다

 

출처: Google Image

 

면접은 면접관님 4분, 학생 4명 이렇게 배정이 되었다.

나는 두 번째 자리에 앉았는데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난다

 

 

첫 번째 분은 한국어 질문 1번, 영어 질문 1번

나는 한국어 질문 2번

세 번째 분은 영어 질문 2번

네 번째 분은 한국어 질문 1번, 영어 질문 1번

 

 

열심히 영어 질문을 준비해 갔는데 한~마디도 영어로 대답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뭔가 안도감은 드는데 아쉬운 이 느낌 ㅠㅠ

 

대체로 질문은 지원 동기, 왜 이 나라로 교환학생을 가야만 하는지, 영어를 공부한 자기 만의 방법, 가서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등등... 예상 가능한 질문들로 이루어졌다

그래도 긴장하면 제대로 대답하지 못할 수도 있을 테니 잘 준비해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교환학생 후보자 발표 (2019년 1월 18일)


내 학교의 경우 교환학생 후보자 발표를 방학 중에 하였다

방학이라 서유럽 여행을 가 있었을 때인데 마침 프랑스를 여행 중일 때였다

교환학생 후보자 발표가 났다고 해서 딱 들어가 봤는데

다섯 개의 대학 중 두 번째였던 프랑스 EPITA의 후보자로 발탁된 것이다!!!

1순위가 아쉽긴 했지만 프랑스 여행 중 너무 예쁜 경관들에 매료되어 있던 상태여서 너무 행복했다ㅎㅎ

 

출처: Google Image

 

여기서 교환학생이 아닌 교환학생 "후보자"인 이유는

상대교, 나의 경우 EPITA에서도 허가가 나서 입학허가서가 발급이 되어야지만

최종 교환학생이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10%(?) 정도는 후보자 중 상대교로부터 탈락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Global Excellence 장학금 발표 (2019년 1월 25일)


이때까지도 유럽여행 중이었다...ㅋㅋㅋㅋㅋㅋ

정신없이 여행하며 즐기고 있었는데 Global Excellence 장학금 대상자가 발표되었다

(미리 발표 일정을 알려주진 않았다)

 

출처: Google Image

 

다행히도 장학생 10명에 내가 포함되어 있었다ㅠㅠㅠㅠ

정말 돈이 많이 들 것으로 예상되어서 교환학생 후보자가 되고도 많이 걱정되고 마음이 불편했었는데

그나마 장학금이 돼서 마음이 조금은 놓였다ㅎㅎ

 

 

 

 

 

 

 

 

 

여기까지가 교환학생 후보생 발표까지의 일정이다

다시 언급하지만 분명 대학교마다, 상대교마다 천차만별로 일정도 조건도 달라서

정말 대략적인 일정 참고용으로 이 글을 참고하면 좋겠다

 

 

 

 

 

EPITA 온라인 신청서 제출 과정 ↓↓↓

https://secure-key.tistory.com/2

 

[프랑스 교환학생] EPITA 온라인 신청서 제출 (D - 127)

이제 Home University에서는 승인을 받았으니, 상대교인 EPITA에 승인을 받으면 최종적으로 입학허가서를 받는다! 워낙 일처리가 늦다고 소문난 프랑스라 최대한 내가 할 수 있는 건 빨리 처리를 했다. 2019년 4월..

secure-key.tistory.com

Comments